유익한 온라인 강의 사이트, 코세라(coursera), 에드엑스(edx)

1. 코세라 (coursera)

코세라(coursera)는 스탠포드 대학교의 엔드류 응(Andrew NG) 교수와 다프네 콜러(Daphne Koller) 교수가 설립한 온라인 강의 사이트입니다. 엔드류 응 교수는 인공지능 석학으로 너무나도 유명하신 분이죠. 그 분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머신러닝, 딥러닝을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에겐 추천할 만한 사이트입니다.

https://www.coursera.org

저도 가입하고 Andrew Ng 교수의 Machine Learning 강의를 들어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지만 해당 강의는 한글자막이 지원되며 WebVTT 형식의 한글 자막파일을 영상과 다운받아서 들을 수도 있습니다. 
Machine Learning 강의는 전체 11주차의 강의인데 각 주차의 간단한 퀴즈를 풀어 8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면 바로 다음 강좌 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꼭 11주를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코세라는 아주 유익한 교육 사이트입니다. 인지도 있는 대학과 대학교수의 강의를 들을 수도 있고 수강증, 학위수여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체 강좌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는 않으며, 대략 4~5만원을 지불해야 가능한 강좌들이 많습니다. 우수한 강의를 단지 5만원에 비교하는 것이 좋지는 않습니다만, 여러 강좌를 듣긴엔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글번역도 필수로 제공해주는 것이 아니라, 기부(donate)형식으로 누군가 올려야 받을 수 있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번역파일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꽤 유명한 강좌가 아니면 한글자막을 찾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말인데… 머신러닝, 딥러닝을 시작하는 학생들, 굳이 그 분야가 아니더라도 컴퓨터 과학 분야의 엔지니어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차근차근 영어공부를 충실히 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영어실력에 따라 많은 기회를 얻을 수도 있고 상실할 수도 있으니깐요.

2. 에드엑스(edx)

코세라와 대등한 사이트로 에드엑스(edX)라는 온라인 강좌 사이트가 있습니다.

에드엑스(edX)는 MIT, 하버드 대학교 등 많은 학교들의 우수한 강의를 웹사이트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분야의 우수 강좌들이 많은데, 이런 강좌들을 살펴보면 온라인 교육이 앞으로 얼마나 발전하고 활성화 될지 궁금해집니다.

https://www.edx.org

edX는 저도 지인의 추천으로 알게 되었고 회원가입 후 여러 강좌를 검색하고 Python 강좌 일부를 들어 본 정도라 많은 정보를 드리긴 어렵습니다.  다소 특이한 부분은 비디오 수강 뿐 아니라 DataCamp라고 하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어, 아래와 같이 Python 연습문제를 실행하고 제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위 분들의 평가와 잠깐 살펴 본 바로는 코세라만큼 우수한 사이트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코세라에 비해 무료 강좌는 오히려 더 많은 것 같구요. DataCamp 라는 툴 또한 유익합니다. 앞으로 온라인강의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개발에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