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개발을 위한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 설치

웹 퍼블리싱 또는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많이 사용되는 에디터인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로 파이썬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SublimeREPL 패키지를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1. Sumlime Text 설치 및 환경 구성

설치 파일은 Sublime Text 홈페이지(https://www.sublimetext.com)에서 다운로드합니다. 설치가 되면 다음과 같이 파이썬 코드를 입력하여 실행해봅니다. 내 컴퓨터에 파이썬을 설치하고 Path가 설정이 되었으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test.py 라고 저장합니다.

a = 1
b = 1
print(a+b)

실행하기 전 촤측 FOLDERS 라는 슬라이더바를 보고싶으면 Project>Add Folder Project를 해야 합니다.

좌측의 FOLDERS라는 영역이 보입니다. Ctrl+B를 선택하면 파이썬 코드가 실행됩니다.

2. Package Control 사용

이번엔 Sublime Text의 파이썬 Package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https://sublime.wbond.net/installation 의 SUBLIME TEXT 3 탭 아래에 있는 텍스트를 드래그 후 복사합니다.

복사한 텍스트를 하단의 콘솔창에서 실행해야합니다. 콘솔창은 Ctrl+` (참고로, ` 는 따옴표가 아니라 Tab키 위의 문자입니다)를 눌러 실행하거나 메뉴의 View>Show Console을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Console 창 하단 입력란에 https://sublime.wbond.net/installation 에서 복사한 텍스트를 붙혀넣기하여 엔터키를 실행합니다.

이제 서브라임텍스트의 Packag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trl+Alt+P 또는 상단메뉴의 Tools > Command Palette를 선택합니다. 물론 익숙해지면 Ctrl+Alt+P 단축키가 편하겠죠.

3. SublimeREPL 패키지 사용

텍스트 입력란에 Package Control: install Package를 선택하여 클릭하고 잠시 대기하면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목록이 로딩됩니다.

로딩된 패키지 목록 중 SublimeREPL 패키지를 을 찾아 설치하도록 합니다. SublimeREPL는 파이썬 개발시 사용자 입력 값을 받아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선택하면 바로 패키지가 설치됩니다.

상단 메뉴의 Preference > Browse Package를 실행하여 선택된 패키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설치 폴더로 이동되어 잘 설치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blimeREPL을 사용해서 인터렉티브하게 개발이 가능한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처럼 소스코드를 입력합니다.

inputs = input('입력하세요 : ')
print(inputs)

Tools > SublimeREPL > Python > Python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창이 옆으로 열리면 소스코드와 같이 볼 수 없어 불편합니다. Ctrl + Alt + 8을 선택하여 화면을 아래로 전환하여 실행하도록 합니다. 사용 중 하나의 창으로 다시 원복하려면 Ctrl + Alt + 1을 선택하여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번 Tools > SublimeREPL > Python > Python를 선택하여 실행하면 불편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시는 분은 아래와 같이 단축키를 설정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단축키 설정은 Preference > Key Bindings 에서 할 수 있습니다.

[
	{
		"keys":["ctrl+shift+b"], "command":"run_existing_window_command",
		"args":{"id": "repl_python_run", "file": "config/Python/Main.sublime-menu"} 
	}
]

모두 소개하진 않았지만 SublimeREPL의 실행방법은 3가지입니다.

  1. 상단 메뉴의 Tools > SublimeREPL > Python 에서 실행
  2. 단축키를 지정하여 실행 (Ctrl + Alt + b)
  3. Package Control 에서 실행

그리고 파이썬 2, 3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어 Python Path를 잡아주어야 하거나 SublimeREPL에 관련된 설정이 필요하면 ~\AppData\Roaming\Sublime Text 3\Packages\SublimeREPL\config\Python 폴더의 설정파일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서브라임 텍스트는 파이썬 개발 에디터로 단점도 있겠지만 괜찮은 기능과 성능을 보여주며 개인적으로 깔끔한 UI가 마음에 듭니다. 복잡한 프로젝트이거나 공동작업을 해야하는 경우 pyCharm을 더 선호합니다만 서브라입 텍스트보다는 무겁습니다.

어떠한 에디터든 개발자의 손에 익숙해지면 그게 편하고 좋은 툴이며 개발하고자 하는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성능차이가 월등하다면 다른 문제겠지만요.

Leave a Comment